글번호
146622
작성일
2021.05.14
수정일
2021.10.21
작성자
박물관
조회수
5136

시대를 개화하다, 꽃

시대를 개화하다, 꽃 첨부 이미지

 

 

주최문화체육관광부

주관: ()한국대학박물관협회

운영숙명여자대학교박물관

 

- 전통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시대상을 꽃이라는 주제를 통해 살펴보는 전시

- 대한제국 황실 관련 유물과 예복에 장식된 꽃의 상징 조명

 

숙명여자대학교 박물관은 2021년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시대를 개화하다, 꽃> 전시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전통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시대상을 오얏꽃, 무궁화, 매화의 세 가지 꽃을 통해 살펴본다.

 

개화(開化)는 사람의 지혜가 열려 새로운 사상, 문물, 제도 등을 가지게 되는 일을 말하기도 하며 조선시대 갑오개혁으로 정치제도를 근대적으로 개혁한 일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 개화(開花)는 꽃이 피는 것을 말하고 문화나 예술 등이 한창 번영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코로나19로 일상이 어려워진 지금 비대면과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시대로 돌입하는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로의 개화(開化)를 되새겨보기 위해 한국 근대의 시대상을 보여주는 꽃의 상징을 조명해본다.

 

이번 전시에는 오얏꽃과 무궁화가 장식된 대한제국 황실 초상과 사진, 복식과 매화 문양이 나타나는 유물 80여 점을 소개한다. 다양한 유물에 표현된 꽃에 담긴 의미는 개인이나 집단 무의식의 심층에 뿌리를 내리고 언젠가 의식의 표면 위로 떠 올라 근대 문명을 개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시대를 개화하다, 꽃>은 시기의 격변인 개화(開化)를 개화(開花)를 통해 살펴보는 전시이다.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오얏꽃, 무궁화, 매화에 담긴 상징이 어떻게 표현되는지 감상할 수 있다. 

 

조선왕실을 상징하는 오얏꽃

19세기 말-20세기 초 근대 전환기에 대한제국은 근대 국가의 수립과 국가 상징 문양을 도입하게 된다. 국외의 나라와 외교관계를 맺는 상황에서 국가의 정체성을 드러내 주는 문장이 필요했기에 오얏꽃을 상징으로 삼았다. 왕가의 성씨에서 따온 이화(李花), 오얏은 황실 문장으로 사용되었고 국가의 문장이었다.

 

 

대한제국 황실 가족 초상 사진, 20세기 초

 

 

오얏꽃이 장식된 흑칠함, 조선시대

 

국가의 꽃 무궁화

무궁화는 1900년에 훈장(자응장)과 문관의 대례복에 쓰이면서 국가의 표상으로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대한제국 애국가 악보에는 표지에 태극을 중심으로 무궁화가 둘러싸고 있다. 무궁화는 일제강점기에 민족의식을 고취하고 통합의 구심점이 되는 상징이었다. 

 

이번 전시에 처음 공개되는 칙임관 2등 문관 대례복은 공적으로 황제를 알현할 때와 궁중 연회에 참가할 때 착용하였던 예복이다. 대례복 상의와 모자에는 무궁화를 장식하였는데 무궁화는 대한제국을 상징하는 문양으로 국가의 자주적인 표상과 변혁을 나타내 주는 유물이다.

칙임관 2등 문관 대례복

 


 

 

자수무궁화지도, 1945년                                                     자수무궁화, 김주영 作, 2019

 

근대 여성 교육의 꽃 매화

매화는 ‘겨울을 견디고 이기는’ 꽃이면서 ‘봄을 불러오는’ 꽃이다. 굳어진 관념에서 벗어나 자유로이 서정을 펼친 한시(漢詩)들에는 그 점이 아울러 부각되어 있다. 이 또한 생명력을 매개로 매화와 여성의 친연성을 보여준다. 매화는 숙명여자대학교의 교화(花)로 소외되었던 여성 교육이 제도권 교육으로 양성됨을 알리는 상징으로 기능한다. 이번 전시에는 숙명여자전문학교 시절 수업시간에 제작한 자수 작품과 교사 자료 등을 함께 전시하였다. 

 


묵매도 병풍, 20세기 초

 

매화가 장식된 두루마기와 나전필통

 


 

이번 전시와 연계하여 숙명여자대학교 박물관 소속 도슨트인 숙명문화봉사단의 전시해설을 상시 진행하며 6월부터 숙명여자대학교 박물관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전시를 제공할 예정이다. 


* 전시 문의 : 02-710-9134 

* 전시 해설 문의 : smmuseum@sm.ac.kr

* 유튜브 채널 ‘숙명여자대학교박물관·미술관’ : https://www.youtube.com/channel/UCahLGhmwekAgWktujR0KNlQ

장소
숙명여자대학교박물관
전시기간
2021. 5. 12. ~ 2021. 11. 30.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