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203946
작성일
2024.05.31
수정일
2024.05.31
작성자
박물관
조회수
370

삶의 향연, 기증의 기록

삶의 향연, 기증의 기록 첨부 이미지

삶의 향연, 문화의 나눔


박물관의 역할은 기본적으로 유물의 수집, 보존, 그리고 전시로 이루어집니다. 유물의 수집은 구입, 기증, 기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며, 이 중 기증은 수집의 주요 부분을 차지합니다. 기증을 통한 소장품의 확대는 단순히 수집의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으로 문화의 나눔이라는 큰 의미를 갖습니다.

 

<삶의 향연, 기증의 기록>은 숙명여자대학교박물관이 1971년 개관 이후 수집한 기증품 중 일부를 선정하여 세 가지 주제로 나누어 전시합니다.

 

 

황실의 전통을 기억하다:

숙명여자대학교는 순헌황귀비의 뜻에 따라 설립되었고, 박물관은 황실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와 유물을 기증받았습니다. 조선시대부터 대한제국 전후의 황실 자료들이 전시되며, 황실과 관련된 유물들이 공개됩니다.

 

 


 

 

생활문화를 보여주다:

기증된 예술품과 생활용품에는 집안의 전통과 선조들의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회화, 도자기, 장신구, 금속, 목공품 등 다양한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유물들이 전시됩니다.

 


 

 

보존과 복원으로 이어가다:

박물관은 전통을 보존하고 오랜 기간 동안 유지될 수 있도록 보존 처리와 복원 작업을 진행합니다. 과학적인 보존 처리를 거친 흥완군의 복식과 박물관의 중요 복식 유물을 재현한 복원품을 전시합니다.


 

 

기증을 통해 문화적 유산을 보존하고 확산하며, 박물관 전시를 통해 그 가치를 다양한 사람들에게 전파합니다. <삶의 향연, 기증의 기록>은 이러한 문화적 가치를 공유하고자 소중히 간직했던 삶의 한 자락을 기꺼이 기증해 주신 분들께 경의를 표하는 전시입니다.

 

장소
숙명여자대학교박물관
전시기간
2024. 5. 30. ~ 2025. 3. 28.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