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수는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예술 형태이며, 인간의 정서를 표현하는 으뜸가는 수단이다.
자수 예술가들의 기술이나 소재가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변화되어오기는 했지만, 선사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수를 놓는 사람들은 바늘과 실을 이용하여 아름다운 주변 환경을 만들어내고, 개인의 감정과 열망을 한 땀 한 땀 담아내며, 사회적, 정치적, 종교적 이상과 신념을 꾸준히 강화시켜 왔다. 구석기 시대의 종족들은 조개나 아플리케- 장식, 대마 실을 이용하여 “원시자수(原始刺繡)” 문양을 만들어내는 법을 배웠다.
신석기 및 청동기 시대에 중국에서 양잠업이 시작되었고, 견직물의 제작은 동아시아 역사 전체를 바꾸어 놓았으며, 자수가들에게 훌륭한 바탕천과 재료가 되었다. 동아시아 왕조 시기에 견직물은 실질적인 통화로 통용되었으며, 부의 신분, 지위의 상징은 몰론, 중요한 외교 수단으로 자리 매김 하였다. 복식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자수를 놓음으로써 착용자의 기원(祈願)을 나타내었고, 이러한 복식은 착용자의 사회경제적 위치를 대변하였다.
기술적으로나 미학적으로 뛰어난 동아시아 자수 예술가들의 견사 자수 작품은 세계 문화예술에 지대한 기여를 하였다. 형태와 기법 그리고 문양을 통해, 견사 자수 작품은 그러한 자수를 가능케 한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정황을 생생하게 재현해줄 뿐만 아니라, 자수 예술가들의 뛰어난 예술적 업적도 보여준다.
신석기 및 청동기 시대에 중국에서 양잠업이 시작되었고, 견직물의 제작은 동아시아 역사 전체를 바꾸어 놓았으며, 자수가들에게 훌륭한 바탕천과 재료가 되었다. 동아시아 왕조 시기에 견직물은 실질적인 통화로 통용되었으며, 부의 신분, 지위의 상징은 몰론, 중요한 외교 수단으로 자리 매김 하였다. 복식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자수를 놓음으로써 착용자의 기원(祈願)을 나타내었고, 이러한 복식은 착용자의 사회경제적 위치를 대변하였다.
기술적으로나 미학적으로 뛰어난 동아시아 자수 예술가들의 견사 자수 작품은 세계 문화예술에 지대한 기여를 하였다. 형태와 기법 그리고 문양을 통해, 견사 자수 작품은 그러한 자수를 가능케 한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정황을 생생하게 재현해줄 뿐만 아니라, 자수 예술가들의 뛰어난 예술적 업적도 보여준다.
동아시아 전역에 걸쳐서 자수 예술가들은 기본적인 기법이나 디자인을 공유하게 되었지만, 한국과 주변국 예술가들은 중국의 모델을 자국의 독특한 특성에 맞게 혼합하였다. 예를 들면, 한국의 자수 예술가들은 한국 문화 고유의 의미를 되살리는 상징적인 문양을 선호하였으며, 한국 예술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열정, 즉흥성과 독특한 색상을 보여주었다.
서구 자수가의 자수 재료와 시각적 효과는 동아시아의 것과 종종 다르기도 하지만 국경을 넘어선 문양의 전파와 세계의 자수가가 바느질 작업 기술을 공유함을 보여준다. 수천 년 동안, 직물은 국제 교역에서 가장 선호하는 제품의 하나였으며, 부피가 작고 휴대가 용이한 직물류는 장식미술의 기술과 문양을 전 세계에 전파하는 수단이었다. 예를 들면, 중국 당대(唐代)에 중앙아시아와 서구와의 교역은 중국 자수가들과 직물들이 많은 새로운 문양 형식과 기술을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였다. 원대(元代)에는 중국 직물 제작에서 활기찬 국제주의를 목도할 수 있다. 유럽에서 동아시아 견직물의 문양은 동양과 교역을 시작할 때부터 미술가와 디자이너들에게 지속적으로 영감을 주는 근원이었다. 아시아 장식은 주기적으로 유럽 장식 미술에 있어서 역동적인 새로운 스타일 촉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