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웹메일 서비스 변경안내 (숙명 G Suite 도입)
숙명 G(구글)메일 바로가기(https://sites.google.com/sookmyung.ac.kr/ucm )
G(구글)메일 바로가기숙명여자대학교 웹메일 이용약관
제 1 조 [서비스의 목적]
- 숙명여자대학교 이메일시스템(이하 ‘본 시스템’이라 함)은 대학 구성원에게 웹메일 기반의 교육용 이메일서비스 제공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서비스의 이용]
- ① 본 시스템의 사용자(이하 ‘사용자’라 함)는 재직 교원(이하 ‘교원’이라 함), 재직 직원(이하 ‘직원‘이라 함), 재학생, 기타로 분류한다.
- ② 교원은 수업 등 교육을 수행하는 교수를 포함하며, 기타는 부서, 졸업생, 제적생, 퇴직 교원, 퇴직 직원, 외부자, 임시 계정 사용자 등을 포함한다.
- ③ 사용자는 서비스 목적에 부합하는 용도로 본 시스템을 사용하여야 하며, 개인용, 개인 업무용, 개인 파일 보관용으로 사용할 경우 본 약관에 따른 제한을 받을 수 있다.
- ④ 직원, 부서 등의 업무용 메일은 향후 별도의 보안 메일시스템으로 이전할 수 있다.
- ⑤ 퇴직자(외부자 포함)는 정보보호 관리체계(인적보안)에 의거하여 재직 또는 업무 중 습득한 정보들의 불법 사용이나 소속 사칭 등을 방지하기 위해 퇴직, 계약 만료, 업무 종료 시 계정 회수를 원칙으로 한다. 다만, 일정 기간 유예하거나 예외적으로 사용을 허가할 수 있다.
- ⑥ 본교 교육 서비스가 종료된 졸업생 및 제적생의 계정은 회수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일정 기간 유예하거나 예외적으로 사용을 허가할 수 있다.
- ⑦ 본 시스템은 Google Workspace for Education 라이선스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서비스 이용에 관한 약관은 구글의 서비스 약관(하단 링크 참조)으로 갈음한다.
* 구글 서비스 약관 : https://policies.google.com/terms
제 3 조 [계정의 생성과 변경]
- ① 사용자는 숙명포털시스템(https://portal.sookmyung.ac.kr)에 로그인 후 [G(구글)메일]을 클릭하여 [Google Workspace 계정 생성하기]를 통해 직접 계정을 생성한다.
- ② 재직 또는 재학 상태이고 교번 또는 학번이 부여된 자에 한하여 이메일 계정을 생성할 수 있다.
- ③ 교번이나 학번이 없는 사용자 또는 부서는 별도의 요청으로 계정 발급을 신청하고 메일 관리자가 이를 접수하여 수동으로 발급 처리한다.
- ④ 본 시스템의 계정은 사용자 분류에 관계없이 1인 1계정에 한하여 생성할 수 있다.
- ⑤ 계정(아이디) 변경은 계정 삭제 후 신규계정을 생성하여야 한다.
제 4 조 [휴면계정 등 관리]
- ① 최근 6개월 이상 로그인하지 아니한 계정은 휴면계정으로 전환되며 메일 수신이 중지된다.
- ② 휴면계정은 비밀번호 찾기 기능을 통해 재사용이 가능하며, 로그인 이후 메일 수신이 정상화된다.
- ③ 휴면계정 전환 후 6개월 이상 로그인하지 아니한 계정은 본 약관 제7조 제1항에 따라 소멸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메일 등 모든 데이터가 삭제된다.
- ④ 졸업생의 계정은 1년 이상 로그인하지 아니하면 본 약관 제7조 제1항에 따라 소멸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메일 등 모든 데이터가 삭제된다.
- ⑤ 웹메일을 통하여 접속하거나 아웃룩 프로그램을 통하여 접속하는 경우 휴면계정으로 전환되지 않는다.
- ⑥ 외부 메일로 [자동전달] 설정한 경우 휴면상태로 전환될 수 있으므로 사용자는 최소 6개월에 한 번은 본 시스템에 접속하여야 한다.
제 5 조 [용량의 제한 및 관리]
- ① 관리자는 구성원별 또는 계정별 용량에 대하여 제한 및 관리를 할 수 있다.
- ② 용량은 이메일 및 드라이브, 포토 등 부가서비스들의 전체 합산 용량을 말한다.
- ③ 제한 용량이 초과된 경우 기존 메일 조회 및 데이터 다운로드는 가능하지만 신규 메일 수발신이 중지되고 신규 데이터를 업로드할 수 없다.
- ④ 제한 용량 초과 시 홈페이지 공지 및 이메일 통보 후 본 약관 제7조 제1항에 따라 계정 및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다.
- ⑤ 구성원별 용량은 변경될 수 있으며 홈페이지 및 전체메일로 공지한 후 시행한다.
- ⑥ 퇴직 교직원, 졸업생, 제적생 계정의 경우 신분변동사유 발생 시점부터 1개월의 유예기간 후 최소 제한 용량으로 조정된다. 다만, 퇴직 교원 중 본 시스템의 서비스 목적에 부합하게 사용함을 소명한 자에 한하여 관리부서장의 승인을 얻어 허용된 용량의 사용을 허가할 수 있다.
- ⑦ 관리자는 이메일 및 포털시스템에 등록된 연락처를 활용하여 특정 이용자에게 통지할 수 있다.
제 6 조 [계정 잠금]
- ① 관리자는 본 시스템의 정상적인 운영 관리를 목적으로 아래 각호의 경우 계정 잠금을 시행할 수 있다.
가. 용량 초과 사용자 및 회수 예정인 계정
나. 스팸 발송, 해킹, 비밀번호 유출이 의심되는 이상 활동 감지
다. 음란물 또는 지적재산권 침해 소지가 있는 파일 저장 및 송수신이 의심되는 계정 - ② 계정 잠금 시 사용자는 로그인이 불가하며 관리자에게 잠금 해제를 요청하여야 한다.
- ③ 전항에 따라 잠금 해제를 요청한 사용자는 관리자의 지시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이행하여야 한다.
제 7 조 [계정의 소멸]
- ① 관리자는 아래 각호의 경우 해당 계정을 삭제할 수 있다. 이 경우 관리자는 사용자에게 사전에 통보하여야 한다.
가. 1년 이상 로그인하지 아니한 계정
나. 제한 용량을 초과한 계정
다. 본 약관 제2조 제5항에 따른 유예기간이 경과한 퇴직 교직원이나 외부자의 계정 또는 임시계정
라. 본 약관 제2조 제6항에 따른 유예기간이 경과한 졸업생 또는 제적생의 계정
마. 본 약관 제1조에 규정된 서비스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목적으로 사용되거나 사회통념상 비도덕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는 계정 - ② 사용자는 자신의 계정을 삭제할 수 있다.
- ③ 계정 삭제 시 계정 및 데이터가 모두 삭제되며 이후 데이터의 복구는 불가능하다.
제 8 조 [사용자 유의사항]
- ① 사용자는 주기적으로 패스워드 설정 규칙에 따라 패스워드를 변경하여야 한다.
- ② 사용자는 제한된 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메일 등 데이터 용량을 정리하여야 한다.
- ③ 본 약관 제5조 제5항의 공지와 제7조 제1항의 통보는 홈페이지 공지사항 또는 메일 발송을 통해 시행하며 필요시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등으로도 시행할 수 있다.
- ④ 삭제 대상 계정의 사용자는 유예기간 동안 개인 데이터를 백업 보관하여야 하며, 계정 삭제 후 발생되는 문제의 책임은 전적으로 사용자 본인에게 있다.
제 9 조 [동의]
- 숙명여자대학교 이메일시스템(웹메일, 아웃룩)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 약관에 동의하여야 한다.
※ 2022. 12. 17. 시행 l 디지털인프라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