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트랙기반(SMT) 전공교육과정
도입취지 및 기대 효과
- 모듈과 트랙 개념을 대학 교육과정에 전면 도입함으로써 학문의 벽을 허물고, 교육역량을 공유하는 진정한 의미의 융·복합 교육을 시행할 수 있는 교육인프라 구축
- 학생들이 전공에 구애받지 않고 유연하게 트랙기반(SMT) 전공교육과정을 이수함으로써 대학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창의·융복합형 인재를 배출하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종합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 담당
트랙 유형
단일전공트랙 : 진출분야 및 역량강화 위해 주전공의 모듈과 교과목으로 설계한 전공트랙
- 편성기준 : 1개 이상의 모듈 포함, 트랙기준학점 18~30학점 이내융합전공트랙 : 융·복합 교육 시행 위해 주전공 및 타전공의 모듈과 교과목으로 설계한 전공트랙
- 편성기준 : 2개 이상의 전공 참여, 1개 이상의 모듈 포함, 트랙기준학점 18학점산학연계트랙 : 산업수요 및 취업 유망분야에 대응하기 위해 주전공의 모듈과 교과목으로 설계한 전공트랙
- 편성기준 : 산학협의체 및 산학연계교과 운영 학과, 1개 이상의 모듈 및 캡스톤디자인/프로젝트 교과목 포함
용어 설명
모듈 (Module) : 공통된 주제의 교과목으로 구성된 집합체
트랙 (Track) : 전공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전문 인재육성 교육커리큘럼
진출분야 및 역량강화를 위한 모듈과 교과목으로 구성된 전공로드맵모듈 허브 (Hub) : 각 학과의 교육과정을 기술이나 필요역량 단위로 묶은 모듈의 집합체
SMT : SookMyung Module & Track